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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ICT 산업 전망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6-05 09:42
조회
275

인도네시아 ICT 산업 전망
- 인도네시아 內 ICT 산업 시장동향 -


□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

- 인도네시아 모바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국민의 소득증가, 인구수 증가 등의 변화로 인하여 2016년 기준 인도네시아 모바일 통신사 가입자는 약 3억 4천명으로 예측됨. 인도네시아 LINE 가입 인력의 경우 약 900만 명 이상 가입하였으며, 인도네시아 LINE 전무이사 Ongki Kurniawan는 인도네시아 최대 스마트 포탈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발표함

- 또한 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4G LTE가 도입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시장 內 디지털 산업의 발전은 금융 분야에 큰 영향으로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2014년 기준 약 4조 3,000억 루피에 달하였으며, 2015년도 기준 약 5조 2,000억 루피까지 규모가 성장 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증가

- 2015년도 기준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수는 약 73백만 명으로 확인됨. 약 29%의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약 60%가 12~34세로 젊은 층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음. 따라서 온라인 쇼핑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6년 저년도 대비 약 40% 성장한 25조 루비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함

□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 CIMB ASEAN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경우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3억 달러로 아세안 국가 중 2위에 기록되었으며, 잠재력은 1위로 평가됨

-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많은 모바일 사용량 및 인터넷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모바일 거래 증가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성장률이 높은 신흥 전자상거래 국가로 평가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 인도네시아의 경우 ICT 시장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지만, 아직 개발도상국가로 가격에 민감함. 따라서 중국 제품과는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해야 함. 우수한 품질 및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강조하여 시장에 진출할 것을 권고함

※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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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ICT분야 홍려섭 선임 / 02-6000-4461 / rhong@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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