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국 건기식 시장, 타깃층 고려한 진출 필요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6-12-08 18:11
조회
2424

중국 건기식 시장, 타깃층 고려한 진출 필요
여성 및 중년층, 건강기능식품의 핵심 소비층
선호 제품의 유형을 고려한 진출 전략 수립 필요


❏ ‘치료에서 예방으로’ 중국 내 소비자 건강인식 변화 중

- 중공중앙당교(中共中央黨校) 국제전략연구소인 ‘조우티엔용(周天勇)’에 의하면 2020년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생산 가치가 8조 5억 위안(약 1,364조 5,652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나타나, 향후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 중국 내 과도한 의료비용 부담과 소득향상으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중국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중국 소비자 사이에 ‘건강’에 대한 의식 수준이 상승함. 또한 의료비용의 과도한 지출로 인해 다수의 중국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으로 눈길을 돌려 ‘치료에서 사전관리로’ 건강을 유지하고자 함

❏ 건강기능식품 핵심 소비자층, 여성 및 중년층

- 중국에서 건강기능식품은 크게 기능성 건강식품과 영양소 보충식품으로 구분되는데, 최근 여성 및 중년층으로부터 면역기능, 다이어트 및 미용과 관련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능성 건강식품의 구매율이 상승 중임. 여성층과 중년층이 전체 건강기능식품 소비자의 50%와 35%를 차지하면서 최대 소비자층으로 떠오름

-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및 미용과 관련된 제품수요가 가장 많았고, 중년여성은 아이들의 건강과 공부에 효과적인 기억력 향상, 두뇌회전에 좋은 제품, 칼슘 보충 기능을 띈 제품 수요가 높음. 반면, 중년층은 주로 질병예방과 소화기능개선, 수면 개선, 면역력 강화 등의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 구매요인은 본인이 직접 복용하기 위한 비율이 40%로 가장 높았고 장년층 선물용이 28%, 자녀 선물용이 16%, 친척 선물용이 14%로 나타남

❏ 선호 제품 유형 : 캡슐 제형, 천연유래 원료, 51 ~ 100 위안 가격대

1

- 중국 소비자는 섭취가 용이한 캡슐, 드링크제와 같은 제형을 선호하며, 한약재와 같은 전통식품으로부터 제조된 천연유래 원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인들이 구매의향을 밝힌 선호 가격대는 51 ~ 80위안이 가장 많았으며 전체 비중에서 21.6%를 차지해 1위를 기록함. 그 뒤로는 81 ~ 100 위안의 제품이 19.6%를 차지하여 51 ~ 100 위안이 적합 가격대인 것으로 판단됨

❏ 한국 건강기능식품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 중국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구매가 점차 정착되고 있음. 여성 및 중년층을 중심으로 구매가 확산되고 있어 향후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중 복합성 기능을 보유한 제품의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對중국 진출 시 소비집단을 세분화하여 타깃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함. 선호되는 제품의 제형, 원료, 가격대를 고려하여 중국 진출에 적합한 주력 제품을 설정하고 타깃층을 명확히 하여 ‘자신을 위한 투자’ 혹은 ‘특별한 날을 더 특별하게 하는 선물’ 등 마케팅 컨셉을 특화할 것을 추천함

출처 : 중국 식품기술망(食品科技网)(www.tech-food.com), EC21 Marketing&Consulting 조사내용 요약

<문의처>
양세희선임 / 02-6000-4425 / ysh7323@ec21global.com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