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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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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중소제조업 국제화 촉진과제

작성자
ec21
작성일
2003-10-29 09:16
조회
1505
Untitled Document중소기업제품 해외시장에서 품질·기술은 앞서나 마켓팅능력 부족


□ 중소기업청(廳長 柳昌茂)은『중소제조업 국제화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조사(chr(39)03.9.22∼9.25)』
결과 중소기업제품이 해외시장에서 품질·기술력은 앞서나 마켓팅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번 조사내용에 따르면

○ 중소기업의 국제화수준은 외국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앞서있음 15.5%, 비슷 25.3%,
약간 떨어짐 30.2%, 많이 떨어짐 29% 등 59.2%가 수준이 낮았으며, 국제화 단계도
수입업자에 의한 주문수출 등 75.8%가 초기단계에 있음

- 그러나 중소기업이 국제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많이느낌 64.8%, 약간느낌 27%,
못느낌 8.2%로 상당수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음

○ 해외시장에서 제품의 경쟁력은 73.2%가 좋은편, 기술경쟁력은 45.8%가 강한편
(보통 38.2%)이라고 응답하여 제품 및 기술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양호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 마케팅분야에서 54.2%가 경쟁능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으며, 39.3%가 대등하지
않으나 어느정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마켓팅 능력이 취약함으로써
외국 경쟁기업에 비해 국제화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됨

※ 해외진출 사유는 해외시장 확대 72.7%, 비용절감 48.5%, 현지기업과 전략적 제휴 33%,
안정적 노동력 확보 31.4% 등이며 해외진출 기업은 판매 69.1%, 생산 52.1%,
정보수집 25.3%, 연구개발 14.4%, 물류 9.3%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소기업이 해외에 진출하게된 동기가 해외시장 확대에 있는 것으로 분석(복수응답)

○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가장큰 애로사항은 현지시장 정보부족이며, 특히 마켓팅
전개능력이나 바이어발굴 등이 애로로 작용되고 있음

- 이에따른 준비사항으로 시장조사 75.2%, 현지법률·재무·세무조사 45.2%,
자금조달방법조사 36.2% 등을 들고있음(복수응답)

- 또한, 기술경쟁력 열위기업의 대처방법은 가격·마케팅으로 극복 39.1%, 자체기술개발 37.5%,
외부 기술도입 21.9% 등이며,

- 마케팅능력 부족기업은 영업망 공유 등 외국기업과 협력진출 62%, 국제 경영전문인력
확보 16.6%, 자기상표개발 13.1% 등으로 조사됨

○ 중소기업의 국제화촉진을 위해 기능이 강화되어야 할 지원정책은 수출금융·
기술개발·해외마케팅 등의 일괄 지원할 수 있는 팩키지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위해
수출대행전문회사의 적극양성 및 기능확대 등을 들고있음

- 경쟁능력이 가장 취약한 마케팅지원의 중점과제로 시장·상품정보제공 55.2%, 개별기업
주문맞춤형 정보서비스 39%,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37.2% 등으로 나타났음(복수응답)

○ 한편, 글로벌경쟁 시대의 국제화 순기능을 살리면서 국내제조업의 공동화에 대비한
대책마련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하였음

첨부(조사결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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