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바이어 인터뷰]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 동향

품목명
건설토목&플랜트
작성자
ec21
작성일
2016-02-26 16:49
조회
1524
[바이어 인터뷰]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 동향

-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바이어에게 물었다.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과 관련된 최신 동향은?

- 수입제품에 보수적이며 한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은 점점 하락세

- 거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관계의 구축이 필요

#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제조/유통업체 종사자 50명에게 물었다. 일본 알루미늄 제품과 관련된 최신 동향은?

Q1.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제품과 관련된 전반적인 시장 동향은 어떠한가?

A1. 건축부문에서 보자면,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바라보며 많은 빌딩들이 세워지고 있고 이에 따른 건축자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에 대한 어려움은 존재한다. 중국제품의 경우 가격도 저렴하고 새로운 설비/기술을 많이 들여오고 있기 때문에 퀄리티가 점차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많은 일본 업체들이 베트남/태국 등지로 더 저렴한 제품을 찾아 나서고 있다. 근래는 엔저의 영향 때문에 해외제품, 특히 한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Q2.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과 거래 시의 시장의 특징은 어떠한가?

A2. 일본은 Lixil, Sankyo Tateyama, YKK 등의 대기업이 알루미늄 관련 건축자재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보수적인 일본의 특성상, 지정된 거래업체와 거래하기 시작하면 오랫동안 거래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공급자의 ‘신뢰성’에 대한 이유로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지 않고 상사를 통해서만 거래하는 업체도 다수 존재한다.

Q3.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업체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A3. 한국업체들은 너무 빨리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은 기존 공급자와의 신뢰관계를 통해 거래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경향이 있는데, 한국업체들은 제품라인을 자주 변경하거나, 생산을 중단해 공급자를 다시 찾아야만 하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부분이 아쉽다. 또한 문제가 발생해도 끝까지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임감이 중요하다. 일본 업체들은 알다시피 “깐깐한”구석이 있다. 저렴한 가격을 원하면서도 주문량은 적고, 깔끔한 포장에서 피막색의 균일함까지 많은 것을 요구한다. 고객에게 주는 책임감 있는 모습이 중요하기 때문에,두터운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자그마한 부분도 신경 쓸 줄 아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장적 특성을 이해해야만 한다. 한국제품은 가격적으로 점점 메리트가 없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중국 및 동남아 제품은 품질은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고 실제로도 그러하기 때문에, 일본시장의 특징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인다면 거래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출처: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 조사(2016년 1월 인터뷰) 종합

* 일본 알루미늄 압출형재 시장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시장개척사업부 l 수출컨설팅 2팀 l 이진혁 팀장 l jhrhee@ec21global.com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