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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문서솔루션 시장 동향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2-28 09:09
조회
2203

중국 전자문서솔루션 시장 동향
- 중국 금융업계 내 전자문서 수요 증가 및 현지 사업 허가증 필요


□ 전자정부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전자문서 수요 증가

- 중국 중앙 정부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문서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기존 문서를 전자화시키는 목표를 세움. 해당 계획은 2006년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통해 각 공공기관부터 솔루션 도입을 진행하고 있음

- 2013년 기준 중국 중앙 기관의 80%가 전자정부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해당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고 있는 전자 문서 규모는 약 2억 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 전자문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국가기관을 제외한 공기업, 민간 기업에서도 전자 문서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며, 2013년 기준 중국 기업의 전자 문서 관리 솔루션 도입 비율은 14.3%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됨. 반면, 중국 중앙 기관은 2006년 기준 14.7%의 기관이 전자문서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2010년에는 37%, 2013년에는 50%를 도달함

□ 중국 금융업계, 페이퍼리스(Paperless) 시스템 도입 필요

- 중국 금융인증 기관인 CFCA(China Finance Certification Authority)는 2015년 10월 개최된 국제금융박람회에서 전자 문서 솔루션 도입을 통해 중국 금융업계는 업무적 효율화를 이끌어내고 고객 편의성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함

- 특히, 전자 문서화 서비스를 통해 은행과 고객의 서비스 접점인 카운터에서부터 전자문서화가 실현되어야 하며, 편의성과 함께 관리적 효율성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또한, 기존 종이 문서 사용을 자제하고, 전자 문서를 도입함으로써 은행을 벗어나 모바일, 자동화 기기 관련 서비스 개발 환경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봄

□ 중국은행(Bank of China), 전자문서솔루션 도입

- 중국 본토, 홍콩, 마카오 등 29개국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국 은행은 전자 문서화 및 관리 솔루션을 통해 고객 편의를 증대시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2014년 중국 은행이 도입한 전자 문서화 솔루션은 고객과 은행 간 계약서에서 주로 사용됨. 예금 계약, 대출 승인 등 다량의 문서 작업이 필요하던 과정에 전자 문서가 사용되고 있으며, 문서 관리에 필요한 공간을 절약하고 내부 업무를 공유하기 위한 통합 문서 관리 솔루션이 설치된 것으로 조사됨

- 내부 업무 담당자는 간단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문서가 저장된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전자 문서를 찾을 수 있으며, 저장 솔루션은 자체적인 보안 시스템을 통해 고객 정보를 완벽히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됨

□ 중국 현지 소프트웨어 사업·판매를 위한 허가증 소지 필요

-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제품울 판매할 때 국내 GS인증(Good Software)은 유효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됨. ISO 및 CMMI같은 글로벌 규격 및 인증을 선호하고 있으며, 해당 기준에 맞춘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이 필요함

- 또한, 중국 국내 사업을 위한 증명 및 인허가 발급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전자 문서의 특성상 보안 서비스 사업자 관련 증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해당 허가증을 보유한 현지 채널 및 판매업자를 발굴하는 것도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방안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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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CFCA, West-E, Beijing Certificate Authority

<문의처>
EC21 산업조사사업부 ICT분야 박선희 선임 / 02-6000-5430 / shpark0072@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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