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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4-03 08:31
조회
1794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인터넷 및 SNS 이용 확대로 인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


□ 인도네시아 인터넷 및 SNS 이용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

-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로 인터넷 및 휴대전화 사용 인구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협회(APJII)에 따르면 2016년 인도네시아 內 인터넷 이용자 수는 약 1억 327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52%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2014년 기준 약 18.2% 증가한 수치임

- 아시아 국가 중 인도네시아가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 3위를 차지함. 인터넷 통계 전문 조사기관인 Statista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체 인구의 약 34%가 한 달에 최소 1회 이상 소셜 미디어에 접속하며 매달 활동적으로 이용함. 인도네시아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2021년까지 약 43.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인도네시아 內 가장 유명한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Facebook)으로 JakPat(인도네시아 모바일 설문조사 업체)의 데이터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16-35세 연령대 대상 약 87.%가 페이스북을 사용함. 뒤이어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약 69.2%, 트위터(Twitter)는 약 41.3%의 유저 수를 차지함

□ 전자상거래 및 관련 IT서비스의 낙관적 전망

- Statista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함. 2021년 기준 전자상거래 매출은 약 1,416억 달러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2016년 약 565억 달러에서 약 40% 증가세를 나타냄

- 인도네시아 유명 B2C 온라인 쇼핑몰 ‘MatahariMall.com’의 CEO인 Hadi Wenas의 인터뷰에 따르면 급격한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 인터넷 보급률 상승, 높은 청장년층 인구비율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산업의 성장에 기여한다고 전함

- 모바일 인터넷 및 SNS를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예측되며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홍보 툴, 온라인 금융, 모바일 뱅킹, 물류 및 배달 솔루션도 함께 성장세가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인도네시아에서 idEA(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협회)에서 주관하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정상회의 및 엑스포 2017(Indonesia E-Commerce Summit&Expo (IESE)가 오는 5월 9일-11일에 개최될 예정임. 2016년도 IESE 전시회는 약 150개社가 참가하였으며, 약 15,000명의 국내외 참가자들이 참석함. 전자상거래 업체, 마케팅 솔루션 업체, 지불 및 IT 솔루션 업체, 물류업체 등의 전문가 및 글로벌 업체들이 참가 예정이며 한국 IT업체 및 온라인 지불 솔루션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됨

※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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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ICT분야 우원경 선임 / 02-6000-4461 / wkwoo@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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