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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3D 콘텐츠 시장 동향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8-01-09 19:07
조회
36

중국 3D 콘텐츠 시장 동향
- 공연, 영화, 애니메이션, 안내 영상 콘텐츠 수요 예상 -
- 대부분의 분야는 VR 시장으로 편입되는 추세 -
- 유통 주체는 콘텐츠 제작사, 배급사, 플랫폼 -


□ 3D 콘텐츠 적용 가능 산업분야: 공연, 영화, 애니메이션, 안내영상
- 중국의 영상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시장규모와 관련 이슈를 통해 수요를 예상함
- 중국 공연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67억 9,013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30.0% 성장하였으며, 시공간의 제약이 있는 콘서트, 오페라, 발레 공연 영상이 대표적인 3D 대안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음
- 또한 중국 박스오피스 시장은 전년 대비 10.49% 성장하였으며, 3D 스크린 수가 전체 스크린 수의 약 86.26%를 차지하는 등 중국의 3D영화 시장 또한 전망이 밝음
- 애니메이션의 경우, 3D 콘텐츠 개발업체들이 주로 제작하는 콘텐츠 유형으로 안정적인 시장을 보유함
- 안내영상은 전시관 및 박물관 등에서 온라인 가상현실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음

□ 중국 정부 3D 산업 육성책, 2013년부터 VR산업으로 흡수
- 중국 정부는 2008년 ‘중국 3D 산업 연맹(China 3D Industry Association)’을 결성하고 2010년부터 3D 산업을 중대 전략 신흥 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여 5년에 걸쳐 자금을 투입하였음. 그 결과 15개의 문화산업투자펀드가 설립되었으며, 공모 규모는 약 381억 5,000만 위안이었음
- 2013년을 기점으로는 추가적인 3D 산업 관련 정책이 없으며, 이후 등장한 VR 산업으로 흡수된 것으로 보임

□ 3D 영상 콘텐츠 취급 주체는 콘텐츠 제작사, 배급사, 콘텐츠 플랫폼으로 구성
- 중국 3D 산업은 크게 콘텐츠 관련 산업, 제조 및 가전 관련 산업, 3D 융합 산업으로 분류됨
- 그 중 3D 콘텐츠는 콘텐츠 제작사에서 배급사를 통해 플랫폼으로 전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콘텐츠 제작사는 콘텐츠 촬영 기기, 콘텐츠 제작 솔루션, 촬영기기 부품 제조사, OEM 제조업체, 콘텐츠 제작 등을 담당하는 기업임
- 플랫폼에는 LeTV, 아이치이(iOivi) 등의 콘텐츠 운영 플랫폼이 있음
- 일부 콘텐츠 배급, APP플랫폼 운영, 3D 디바이스 판매를 모두 총괄하는 업체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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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이카이(易凯) 업계연구보고서(2016~2017),오피니언뉴스,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 究院), 인민일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중국 인터넷 정보센터(CNNIC), EC21 Marketing & Consulting 자체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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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ICT분야 정진영 선임 / 02-6000-4339 / jinyeong@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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