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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 진출 정보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4-26 09:26
조회
320

중국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 진출 정보
- 제조 소프트웨어, 다양한 산업간 융합 경향 -
- 화동, 화북, 화남 지역, 중국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의 76% 차지 -
- 전국 총판 중심의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 불법복제와 독점 진출권 여부 주의 -


□ 제조 소프트웨어, 다양한 산업간 융합 경향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은 단순히 기업에 판매하는 것이 아닌 자동차, 건설 등 해당 산업과 융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각 산업별로 필요한 개발 단계와 선호 공급자가 다른 것으로 조사됨. 독립 소프트웨어 제조사는 건설과 자동차 분야에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의료, 국방, 항공, 통신 등의 분야는 독점적이고 정보중심의 산업이기에 해당 산업에서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 화동, 화북, 화남 지역, 중국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의 76% 차지

- 중국의 시장조시업체인 사이디 컨설팅에 따르면 MES, ERP 등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은 화남, 화북, 화동 지역이 강세인 것으로 조사됨. 2014년 중국의 기업용 제조 소프트웨어 시장은 화동이 33%, 화북이 27%, 화남이 16%를 차지하여 3지역이 총 76%를 차지함

□ 전국 총판 중심의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 불법복제와 독점 진출권 여부 주의

- 데이터 컨설팅기업 엔코아에 따르면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이 국내와 다른 점은 총판 중심의 시장이라는 점으로 조사됨. 중국의 유통구조는 총판을 맨 위에 두고 아래로 SI, 지역대리점 등의 유통 업체가 존재함
- 총판이 중국시장에 영향력이 있는 이유는 중국의 소프트웨어 국산화 정책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중국정부는 가능한 모든 IT환경을 중국산으로 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기에 외국기업 독자 법인 설립 등의 규제를 두고 있음

- 통상적으로 총판과 SI 등의 역할은 구분되어 있으나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은 총판의 대형화로 상기 업체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조사됨. 총판의 지역 대리점은 일반적으로 소속 지사 역할을 하지만 대부분 독립 법인 형태를 가짐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유통채널의 특징은 복제문제임. 총판은 소프트웨어 판매계약을 하고 일정 기간 후부터 해당 소프트웨어의 모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서 자사 모방제품과 계약 소프트웨어를 함께 판매하는 경향이 존재함. 진출 시 중국 기업과 저작권 관련 계약을 준비해야 안전할 것으로 파악됨

- 또 다른 특징은 독점진출권 문제임. 중국의 유통사들은 대부분 수입계약 시 독점 총판권을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됨. 이러한 요구를 하는 이유는 중국 꽌시문화의 영향인 것으로 나타남. 중국 유통사들이 자신의 꽌시를 활용하여 유통시키는데 독점권이 없는 경우 다른 꽌시가 끼어드는 경우를 기피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됨

※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중국 공업신식화부, China Ministry of Industry and Inform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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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ICT분야 임근수 선임 / 02-6000-4461 / phillip2874@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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