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문가 인터뷰] 호주 농업(그린하우스) 시장 인터뷰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8-09-28 16:29
조회
235

[전문가 인터뷰] 호주 농업(그린하우스) 시장 인터뷰


- 호주의 그린하우스 시장 동향 -

- 호주 수경재배(토마토) 노하우 -


□ 호주의 그린하우스 시장 동향

- # 호주 내 농업 관련 시설 및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Farm 4th Pty Ltd 社의 Andrew Yu씨에게 호주 농기자재와 관련된 최신 동향에 대해 물었다.

- Q1. 호주 내 그린하우스의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A1. 호주의 기후는 동남아와 비슷하며 겨울에도 최저 온도가 약 11도 정도이기 때문에 주로 일반 노지에서 농작물을 재배합니다. 하지만, 토마토의 경우에는 그린하우스를 이용하여 재배합니다.

- Q2. 그렇다면 토마토 재배에 필요한 그린하우스는 어떠한 형태입니까? IoT기술이 들어가나요?
A2. 아니요. 호주는 통신망이 좋지 않기 때문에 IoT기반의 관리시스템이 도입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워킹홀리데이를 활용하여 노동력을 충당하고 있지만, 앞으로 5년 이후면 관리시스템이나 IOT를 쓸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전통방식으로 재배하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적은 편 입니다.

- Q3. 그렇다면 그린하우스를 필요로 하는 호주의 농업인들이 일반적으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A3. 최근에는 좁은 공간에서 많은 식물을 재배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농부들이 수경재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국산 수경재배는 아직 1세대에 머물고 있으나, 일본의 경우 이미 3세대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인기입니다.


□ 호주 수경재배(토마토) 노하우

- # 호주 최대 슈퍼마켓 체인 Woolworths에 토마토를 대량으로 납품 중인 농장주 K씨에게 수경재배 및 토마토 관련 내용에 대해 물었다.

- Q1. 현재 수경재배를 통하여 토마토를 재배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1. 넓은 부지에 구조물을 건축하여 토마토를 재배중입니다. 이곳에 설치 된 구조물의 원리는 파이프를 통해 스팀이 제공됨으로써 실내 온도를 항상 17도로 유지 시켜줍니다.

- Q2. 재배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A2. 작물의 뿌리를 가장 중요 시 여기고 있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기관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면 의미가 없듯이, 토마토 또한 pH가 높아 산성이 되면 뿌리가 다 녹아 제대로 된 영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또한, 물을 항상 충분하게 주지 않음으로써 본인 스스로 잔뿌리를 내리게 하는 것이 주요 관건입니다.

- Q3. 토마토 재배 시, 주의 할 점은 무엇인가요?
A3. 사람에게 암이 있듯, 토마토에게도 ‘Bacterial canker’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병에 걸린 타 토마토를 통해서 전염이 되기 때문에 바로 분리시켜줘야합니다.

- Q4. 호주에서 토마토 재배를 위한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4. 호주는 접붙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한 가지를 통해 두 가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Q5. 마지막으로 수경재배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어떠한 점을 알려주고 싶으신가요?
A5. 수경재배는 미생물을 얼마나 잘 배양하는지가 관건입니다. 먼저, 주변에 있는 토착 미생물을 채취하여 물에 넣고 배지역할을 하게 만든 뒤, 그 물을 통해 토마토를 숙성시켜 방치함으로써 미생물이 많이 자라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난 뒤, 그것을 밭에 뿌리게면 화학성분에 오염된 토양이 다시 회복됩니다. 이와 같이, 자연상태에서 미생물을 배급함으로써 품질이 좋은 토마토를 생산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수경재배를 하는 방법입니다.



※ 출처 : EC21 자체 인터뷰(2018년 8월 인터뷰 진행), WaveTV 방송 내용 등
저작권자 ㈜EC2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의처> 이형주 선임 / 02-6000-4406 / sean@ec21global.com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