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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통조림의 프리미엄 화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11-10 16:05
조회
93

일본 통조림의 프리미엄 화
- 일본 內 안주에 대한 수요 상승
- 통조림의 프리미엄 화, 가장 인기 있는 소스는 와인


□ 일본 내 통조림 프리미엄화 현상

- 현재 일본 내에서는 현재 편의성, 지진 재해 등의 이유로 통조림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 있음. 이에 따라 절임 류 통조림들 또한 간장과 된장 소스 에서 벗어나 위스키, 와인 절임에 이르는 등 통조림 제조사들이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재료도 육가공품을 넘어 생굴 조림, 달걀 및 메추리알의 훈제 조림 등 그 가짓수가 다양함. 이렇게 통조림 제품이 프리미엄화 되면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소스는 와인소스로, 와인에 절인 닭고기 제품이나 돼지고기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고 시장에서 인기도 높은 편임

- 현재 일본 내에서는 통조림 제품을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할 때 반찬으로 내거나, 안주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임. 그러나 한국과 다른 특징이 하나 있다면 장조림을 반찬보다도 요리 자체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임. 일본에서는 장조림을 라멘에 올리거나 빵 사이에 끼워먹는 문화가 발달했고, 해당 제품들이 아마존 재팬이나 라쿠텐, 야후 재팬 등 일본 내 유명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판매되고 있음을 확인함. 이러한 메뉴는 일반 식당에서도 판매되고 있어 통조림의 레스토랑 납품 또한 하나의 유망 진출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재 일본 내에서 통조림 제품에서 가장 선도적인 업체인 고쿠부 그룹의 칸쯔마 제품은 100여가지가 넘는 통조림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 고쿠부 그룹은 일본에서 대중적인 음료에 어울리는 레시피 공모전을 여는 독특한 홍보 방식을 택하고 있음. 레시피에 사용되는 제품은 자사 캔 통조림 제품으로 한정함. 하이볼에 어울리는 칸쯔마 캔 통조림 활용 요리, 달맞이 음료와 함께 마실 수 있는 칸쯔마 캔 통조림 활용 요리 등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것임. 이는 현재 일본 내에서 통조림 제품의 구매 요인 중 하나가 안주라는 것을 고려한 마케팅 방안으로 보이며, 소비자가 음료 제품을 구매할 때 자연스럽게 칸쯔마 통조림 제품을 떠올리게 하는 효과가 있음

- 따라서 일본으로 통조림을 수출하고자 한다면, 통조림이 어떤 제품에 어울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한 후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출처 : 일본, 자연재해와 와인 유행으로 통조림 시장 확대, 푸드경제TV, 2016.11.25. 및 EC21 자체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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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식품분야 김인혜 선임 / 02-6000-4425 / cindy@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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