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성장하는 중국 유아 식품 시장, 수입산 친환경 제품 인기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7-31 08:09
조회
273

성장하는 중국 유아 식품 시장, 수입산 친환경 제품 인기
- 중국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유아 식품 시장 규모 매년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중국 유아 식품 트렌드 ‘수입산’, ‘친환경’ -


□ 중국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유아 식품 시장 규모 매년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은 1970년대부터 인구 팽창을 억제하기 위한 산아제한 정책으로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왔지만,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로 인구 감소 추세가 이어짐. 이에 따라 2016년 1월 1일부터 두 자녀 정책을 시행을 발표해 인구 증가 프로젝트를 시작함. 또한, 중국 국민의 평균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들에게 많은 비용을 투자할 것이며, 중국 유아 식품 시장은 점점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국립보건·계획출산위원회(NHFPC, National Health and Family Planning Commission)에 따르면, 2016년 1,786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났으며, 이는 2015년에 비해 7.9%만큼 증가한 수치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컨설팅 회사인 아이리서치가 두 자녀 정책 확대시행 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향후 매년 16% 이상 증가하여 2018년에는 3조 위안(한화 547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중국 유아 식품 트렌드 ‘수입산’, ‘친환경’

- 유아 영양식품은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품목 중 하나임. 중국 현지산 유아 영양식품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수입산 제품들이 강세를 보여 2015년 기준 수입산 유아 영양식품은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을 시작으로 2010년 성조숙증 분유, 2011년 피혁 분유 등 중국 내 분유 품질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중국산 유아 식품에 대한 이미지가 실추됨에 따라 수입산 유아 식품의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이에 따라 수입산 제품은 중국 소비자들의 주요 제품 구매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은 중국 부모들에게 급부상하고 있는 트렌드임. 중국 웨이보에 따르면, 중국 엄마들의 85% 이상이 친환경 제품에 추가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중국 로컬 인증보다 해외인증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특히 유럽인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유아 영양식품의 소비자는 여성 소비자가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29 ~ 35세 소비자가 46.59%, 23 ~ 28세 소비자가 20.16%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신장(新疆)과 스촨(四川)지역 부모들의 수입산 유아 영양식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121

※ 출처

한국무역협회, ‘성장하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2015.12.2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국-상하이] 아동 영양제품 소비 추세 : 중국 전통 영양식품에 큰 관심 쏠려’, 2017.02.13
CBS News, ‘China new "Two Child" policy increases births by 7.9 percent, government says’, 2017.01.23

저작권자 ㈜EC2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식품분야 서정민 선임 / 02-6000-4425 / moley@ec21global.com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