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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 해외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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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펫푸드 시장 가파른 성장세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3-14 08:51
조회
626

중국 펫푸드 시장 가파른 성장세
- 중산층, 고령화 인구 증가로 애완 동물 관련 산업 빠르게 성장
- 웰빙에 대한 인식 제고로 프리미엄 사료 및 간식이 인기, 영양제 시장도 급속히 성장
- 중국 펫푸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농업부의 ‘사료 및 사료첨가제 수입 등기증’ 발급이 필요


□ 중산층, 고령화 인구 증가로 애완동물 관련 산업 빠르게 성장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중국에 등록된 애완견 수는 2,740만 마리로 미국(5,530만 마리), 브라질(3,570만 마리)에 이어 세계 3위이며, 애완묘 수는 5,810만 마리로 미국(8,060만 마리)에 이어 세계 2위임. 등록 되지 않은 수까지 고려하면 실제 애완동물 수는 1억 7,000만 마리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충칭 등 중대형 도시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용품 시장의 약 70%를 사료, 간식 등 식품이 차지하고 있음. 애견·애묘인들의 75%가 아직도 사람이 먹는 음식을 사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펫푸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됨. 향후 중국 펫푸드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0%로 예측되며, 2020년의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웰빙에 대한 인식 제고로 프리미엄 사료 및 간식이 인기, 영양제 시장도 급속히 성장.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으로 ‘웰빙’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펫푸드에 대한 관심도 증대됨. 애완 동물의 종류, 성장단계에 적합한 음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인해 고품질의 사료 및 간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영양제 시장도 성장함

- 중국 애완동물 영양제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2억 3,400만 위안으로 2021년까지 연평균 3.9%성장할 전망임. 중국의 1,2위 수입국은 미국과 프랑스로 전체 수입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9위 수입국임. 중국 소비자는 품질, 위생에 대한 불안으로 외국 브랜드의 영양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최근에는 일반적인 영양제 외에 칼슘보충제, 종합 비타민제, 미네랄제, 피부 및 털 보호제, 스트레스 완화제 등 용도별로 제품이 전문화되어 판매되는 추세임

- 젊은 층일수록 애완동물의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많고 해외 유명 브랜드의 수입산 제품을 선호함. 이는 가격이 다소 비싸도 수입제품이 더 믿을 수 있고 질이 좋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보임. 또한,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노년층에 비해 젊은 층은 가격 경쟁력, 제품 다양성, 배송 편리성을 이유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높음

- 이에, 중국 펫푸드 시장 진출 시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과 비슷한 기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한방제품, 홍삼 등 고급 원료를 사용한 고품질 전략을 취할 수 있음. 또한 최근에는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O2O 방문서비스’를 공략하기 위해 중저가의 전자상거래 전용제품 개발을 진행 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중국 펫푸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농업부의 ‘사료 및 사료첨가제 수입등기증’ 발급이 필요

- 해외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펫푸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중국 농업부의 ‘사료 및 사료 첨가제 수입 등기증’을 발급 받아야 함. 수입등기는 반드시 중국 경내의 대리기관에 위탁하여 신청해야 하는데, 신청자료와 샘플을 농업부 행정심사비준 종합 사무국으로 제출하면 평가 심사와 심사 비준 과정을 거쳐 발급되며 작업일 기준 20일 정도 소요됨

- 애완동물 영양제의 경우 강제성 국가표준인 ‘사료위생표준(饲料卫生标准)’과 ‘사료라벨표준(饲料标签标准)’ 규정을 준수해야 함. 최근 강화된 표준에서는 수입산 애완동물 영양제의 명칭, 생산일자, 품질보증기한, 원산지 등을 명확히 표기할 것을 강제함. 중국의 애완동물 영양제의 수입관세율은 최혜국대우 세율 5%를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에 해당하는 증치세(VAT)는 17%가 부과됨

<중국 펫푸드 시장 규모>
40


<중국 애완동물 용품별 시장 점유율>
41


※ 출처 : 중국산업정보망, 쳰잔산업연구원, 코참차이나, 유로모니터, 푸드투데이 기사, Flanders Investment & Trade 보고서, 중국농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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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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