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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자 겨냥한 한국 고추장 현지화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2-10 15:59
조회
516

미국 소비자 겨냥한 한국 고추장 현지화
- 한국 고추장, 미국 현지인에게 생소 -
- 미국 소비자 기호 고려한 제품 현지화 필요 -


□ 패키지, 투명 plastic jar 형태 추천

- 미국 수출용 김치 패키지로 투명 plastic jar이 가장 적당함. 미국 뉴욕의 소비자 4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의 60.0%가 김치 패키지로 palstic jar을, 전체의 75.0%가 투명 패키지를 선호함. 그 외 선호 패키지로는 plastic bottle 35.0%, tube 5.0%가 있음

- 미국 바이어들도 유리 재질의 패키지보다는 플라스틱 재질을 선호함. 유리는 운송 시 깨질 위험이 크기 때문임

□ 고추장 용량, 300g~500g이 적당

- 미국 소비자들은 300g에서 500g의 용량을 선호함. 이는 미국 한인마트에서 판매하는 1kg 이상의 대용량 고추장에 비해 훨씬 작은 용량으로, 미국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인에 비해 보다 작은 용량의 소스를 주로 사용함

□ 식품 인증, Kosher 추천

- 미국 소비자들은 ISO, HACCP, Kosher 등의 인증을 획득한 안전한 식품을 선호함. 한국 고추장 중 ISO와 HACCP 인증을 보유한 제품은 많지만 Kosher 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드물기 때문에 Kosher 인증을 취득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것을 권장함

- 미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소스 중 상당수가 Kosher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Kosher는 미국 소스류가 보유한 인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미국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의 80.0%가 Kosher 인증을 선호한다고 답함

□ 미국 소비자, 한국 고추장도 미국산 선호

- 설문조사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원산지를 조사한 결과 고추장이 한국 전통음식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미국산을 선호하고 있음. 가장 선호하는 원산지로 응답자의 42.5%가 미국산을, 40.0%가 한국산을 선택했으며 17.5%는 원산지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함

- 따라서 여력이 될 경우 미국 현지에 생산설비를 갖추어 미국에서 고추장을 생산하는 것도 고려할 만한 진출방안으로 사료됨

□ 고추장 맛, 덜 맵고 더 달게

- 미국 설문조사 주관식 답변을 분석한 결과 고추장을 처음 맛본 현지 소비자들은 고추장이 다소 매우므로 매운 맛을 완화하고 단맛을 강화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보임

- 미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케첩맛 등을 첨가한 고추장은 현지 유통매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우므로 미국 소스와 한국 고추장을 믹스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안정적이라고 보기 어려움. 따라서 고추장 본연의 맛을 살리되 매운 맛과 단맛을 조절하는 맛 개발을 추천함

□ 고추장 미국 수출용 제품현지화 종합 시사점

- 고추장 대표 브랜드인 CJ의 해찬들과 대상FNF의 청정원 등이 고추장의 세계화를 위해 제품개발, 홍보마케팅 등에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하지만 아직까지도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제외한 현지인들에게는 고추장이 생소한 것이 현실임

- 따라서 미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스펙으로 제품을 현지화하는 노력뿐 아니라 한국 음식 및 고추장 홍보를 통해 고추장의 수요를 증진시키는 마케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

<미국 소비자 고추장 기호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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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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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식품분야 허윤지 선임 / 02-6000-4425 / yunjihuh@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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