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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HMR(Home Meal Replacement) 유통현황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1-18 18:03
조회
3716

태국 HMR(Home Meal Replacement) 유통현황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은 태국 유통시장 점령 중 -
- 덩달아 시장 확대중인 태국 HMR제품 -


□ 유통현황 개요 : 현대적 유통채널의 성장과 더불어 HMR 유통 활발
• 태국의 B2C 유통채널은 전통적인 채널과 현대적인 채널이 3:7 비율로 구성되어 있음. 그러나 2016년 유로모니터의 태국 소매시장 분석 자료에 따르면, 방콕을 중심으로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세븐일레븐(7-Eleven)과 테스코 로터스(Tesco Lotus), 마크로(Makro)를 포함한 CP그룹의 매출은 태국 GDP의 11%에 달할 정도로 비중이 큼

• 태국 유통업체 별 HMR(Home Meal Replacement)의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의 비율이 60%이상을 차지함. 현대적인 유통채널의 성장과 더불어 모계전통이 강하고,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해당 채널로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이 활발하게 유통되는 것으로 판단됨. 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은 소득 수준이 높고, 여성의 사회 진출도가 높고, 가전제품 보급률이 높은 조건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임


<태국 HMR 유통채널 점유율>
1


□ 식품 수입·유통업체 P社
• “태국 내 즉석조리제품은 슈퍼마켓 체인점, 편의점으로 공급하길 바란다. 특히 편의점에서 제품 회전률이 빠르기 때문이다. ”
• “즉석조리식품은 소형으로 제작하길 바란다. 용량이 작고 사용하기 편리해야 태국 소비자들이 꾸준히 구매한다.”


□ 식품 전문 대형 유통업체 C社
• “한국 컵떡볶이, 즉석조리떡볶이(냉장)를 판매하고 있으며 당사와 같은 슈퍼마켓 혹은 백화점으로 판매하길 추천한다.”
• “태국 내 한국식 즉석조리제품은 수요가 높다. 소비자들이 한국식품에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2016년 10월 인터뷰),
유로모니터, ‘Retailing in Thailand’, 2016.01
리테일매거진, “해외 유통 시장 분석(1) 태국”,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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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식품분야 백지연 선임 / 02-6000-4458 / bjy@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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