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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현지 바이어들에게 듣는 한국 조미 김 인지도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5-08-13 10:39
조회
747
베트남 현지 바이어들에게 듣는 한국 조미 김 인지도
- 베트남 김 가공기술 열악해 조미 김 수입산 의존
-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산 조미 김 수요 및 인기 높아

❏ 김 제품은 주로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유통ㆍ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 저소득층은 조미 김 대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베트남 산 해조류를 구입하는 경향을 보임
- 조미 김은 주로 슈퍼마켓, 마트와 식당 등지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재래시장에서는 거의 취급되지 않고 있음
- 대형 유통업체는 한국산 제품을 주로 유통하고 있으며, 일본산 태국산 중국산 제품도 일부 취급하고 있음
❏ 바이어 인터뷰 결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베트남 국민들은 조미 김은 한국산 제품이 최고라는 인식과 품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음

“베트남 내에서 양념이 가미된 김 제품의 수요가 높습니다. 또한 한류효과로 인해 베트남 사람들은 김은 한국제품만이 존재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죠.”
- Saigon Trading Group社 구매담당자 Ms. Duyen

“최근에 베트남 사람들은 중국산보다 한국산 조미 김 제품을 선호합니다. 요즈음 베트남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가고 있고 한국산 조미 김에 대한 신뢰가 높기 때문이죠."
- CONG TY TNHH NHẬP KHẨU RONG BIỂN社 Ms. Ngoc

❏ 이외에도 현지 베트남 바이어들은 조미 김 제품 구매 동기로 저렴한 가격을 가장 꼽았으며, 다음으로 최소주문수량, 프로모션 가능여부, 결제 방식(외상거래) 등을 언급하였음

- 현지 바이어들은 베트남 국민들이 음식을 짜게 먹는 성향이 있으므로 양념이 가미된 조미 김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한다고 응답함

- 또한 조미 김 시장이 현재 포화상태에 있어 수입에 크게 메리트가 없으므로 차별성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음

[EC21 Consulting Proposal]
베트남에는 인도네시아, 중국, 김 등이 유통되고 있으나 한국산 김의 수입량이 매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제품 인지도도 매우 높은 편이다. 현지 바이어 인터뷰 결과, 베트남 바이어들은 한국산 브랜드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나 시장이 포화상태에 있어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전했다. 또한 그들은 가격, 최소주문 수량, 프로모션 가능여부 등을 제품 주 구매요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김 업체들은 진출할 때 있어 기존 한국 제품과는 차별화를 두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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