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홍콩 어묵 시장 동향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5-07-09 09:07
조회
1832

홍콩 어묵 시장동향


- 홍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어묵을 포함한 냉동 간편 조리식품 인기


-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 선호


❏ 홍콩 내 어묵을 포함한 냉동식품 시장규모

-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어묵을 포함한 홍콩 냉동 가공식품 시장은 53억 3,960만 홍콩달러 규모로 소폭의 증가세를 나타냄

- 2011년 ~ 2014년 4년 동안 홍콩 냉동 가공식품 시장 총 성장률은 약8%로 소폭의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

- 2011년 ~ 2014년 동안 연평균 시장 성장률은 약 2%로 추산됨

< 최근 4년세 홍콩 시장 규모 증가추이 >


(단위: 만 달러)




- 한국 영화, 드라마, 음악 등에 대한 인기가 높은 홍콩에서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한국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됐으며, 이에 따라 한국 음식을 즐기는 홍콩 소비자들이 많아 저가로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어묵을 포함한 간편 조리식품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세계적으로 불안한 경제상황에 따라 홍콩 내 직업 안정성도 낮아져 많은 홍콩 소비자들이 일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결혼과 출산계획은 미루고 있음. 이처럼 시간이 없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생활에서 편리함을 점점 더 추구하게 됨

❏ 홍콩 내 어묵을 포함한 냉동식품 판매 주요 유통채널

-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홍콩 어묵 시장의 유통업체별 점유율은 슈퍼마켓/하이퍼마켓이 2014년 약40%로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

- 2011년 ~ 2014년 4년 동안 슈퍼마켓/하이퍼마켓 채널의 점유율은 약40%대 내에서 매년 조금씩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개인 소매상 유통채널의 경우, 점유율이 약8%, 서비스 스테이션은 약2%대로 나타나 홍콩 어묵 시장에서는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것으로 집계됨

<홍콩 내 어묵 유통 채널 비중>

[EC21 Consulting Proposal] 

앞으로 홍콩시장 내 유기농·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프리미엄, 웰빙 제품들을 출시해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를 시도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임. 또한 웰빙 트렌드에 맞춰 유기농 재료를 첨가한다거나 화학조미료를 줄이는 등 품질을 향상시키고 패키지도 고급화해 포지셔닝하는 것이 필요하며 바빠지는 홍콩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냉동즉석제품이 다양해지는데 영양을 고루 갖춘 식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경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출처: 데이터모니터,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