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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 해외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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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국 차(茶) 시장정보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5-04-20 17:26
조회
2310

중국 차(茶) 시장정보


- 중국 차(茶), 음료 시장 ‘건강’ 키워드에 주목


- 자국 제품에 대한 안전성 신뢰도 하락
- 다이어트, 이너뷰티(Inner Beauty) 에 대한 관심 증가


❏ 과즙음료와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던 중국인들이 스포츠·에너지·영양 등의 기능성 음료를 찾고 있음

- 경제발전과 도시화로 인해 음료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바쁜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건강과 영양을 동시에 챙기려는 의식이 늘고 있기 때문

- 최근 미용과 건강을 중시하는 여성 소비자의 기능성 음료에 대한 구매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다이어트 음료, 건강음료의 점유율도 음료시장 내에서 점점 커지고 있음

- 중국의 산업기업정보발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중국 음료, 차 시장 성장률이 13년만에 처음으로 하락하였다고 발표함

- 중국 음료 산업이 하락한 원인은 2013년도 중국의 더딘 경제 발전 속도와 낮은 음료 신제품 출시, 수입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하락으로 분석 할 수 있음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음료 생산량을 분석해 본 결과 탄산음료 생산보다는 과즙∙야채즙 음료 생산량이 더 많았음을 알 수 있음

- 중국 탄산음료 시장 70%를 점유하고 있는 코카콜라에 따르면 탄산음료와 비탄산음료의 매출 구조가 변화되었음을 밝힘. 과거 탄산음료와 비탄산 음료의 매출 비율이 7:3 이였으나 최근 매출 비율이 6:4 로 바뀜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단맛에 대한 소비가 줄고 신맛, 쓴맛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신맛과 쓴맛의 수요가 증가한 것은 비타민 C를 대량 함유하고 있는 음료 선호와 쓴맛이 건강에 좋다는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 때문

-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 영양 음료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 음료 업계도 트렌드에 따라 특색있는 차, 음료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중국 음료 종류별 생산규모 >



출처 : 중국 국가통계원

❏ 자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 하락

- 중국의 식품안전 문제가 불거지면서 안전한 식품을 찾아 친환경, 수입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대도시를 중심으로 식품 소비구조가 다양화, 고급화, 브랜드 화되고 있으며, 맛과 멋, 영양과 건강을 함께 추구하는 경향을 보여 수입식품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또한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구매조건이 「가격 - 품질 - 브랜드」에서 「품질 - 브랜드 - 가격」로 바뀌어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다이어트, 이너뷰티(Inner Beauty) 에 대한 관심 증가

- 이너뷰티 (Inner Beauty) 란 먹어서 피부관리, 몸매관리를 하는 신개념 식품을 말함. 최근 중국에서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이너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이너뷰티 산업조사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이너뷰티 시장의 규모는 200억 위안에 달하며 매년 평균 20억씩 성장중이라고 함 “중상정보왕” <중국 이너뷰티 산업조사 및 발전전망 분석보고서>, 2014 참조

[EC21 Consulting Proposal]

최근 중국 식품시장에서는 녹색, 건강이라는 단어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상승한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으로 인해 맛있는 음식과 더불어 건강한 음식을 찾고 있음. 이러한 건강 관련 소비를 추구하는 중국 신생 소비자 계층들은 러훠족(乐活族), 뤼커족(绿客族)이라고 불리는데 뤄훠족, 뤄커족이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중국정부 또한 웰빙 산업관련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품목의 건강 및 보건산업의 시장을 2015년까지 1조 위안(元)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음을 밝힘. 따라서 중국의 유기농 음료시장을 기획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사료됨

출처: 중국 국가통계원, 중국 이너뷰티 산업조사 및 발전전망 분석보고서,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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