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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 해외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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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페인트 시장현황 및 진출전략

품목명
IT&전기전자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05-17 09:16
조회
471

베트남 페인트 시장현황 및 진출전략
- 베트남 페인트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보여
- 현지 및 한국 대기업 경쟁 대비 차별적인 진출전략 필요


□ 베트남 페인트 시장현황
- 2016년 기준 베트남의 페인트자재(HS-CODE 3209.10) 수입액은 21,565억 달러로 전반적으로 독일, 일본보다 태국과 중국, 덴마크에서 페인트 제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은 수입국 5위(2016년)를 기록함. 또한 최근 4년간 베트남 페인트 시장의 성장률은 22%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베트남 페인트 시장 내 한국 브랜드 인지도 및 진출현황
베트남 현지 공장 설립으로 수입규모 상대적으로 작아
- 현재 국내 기업인 KCC, 조광페인트, 노루페인트 등이 현지 공장 설립과 제품현지화를 마친 상태로 직접 수입을 진행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파악됨. 이로 인해 베트남 페인트 시장 내 한국 브랜드 제품이 약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한국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음.
- 또한 수입페인트를 취급하는 페인트 시공업체와 페인트 수입유통사의 한국브랜드 인지도 및 취급 성향 또한 높은 것으로 파악됨

□ 향후 베트남 페인트 시장 진출전략
제품의 차별적 경쟁력을 포함한 제품 소개 자료 구비
- 타 브랜드 대비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비교적 높아 거래 가능성은 높음. 하지만 베트남 시장은 현재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임. 따라서 베트남 현지 업체와 현지화를 마친 한국 대기업과의 경쟁을 위해선 제품의 가격, 품질 및 환경적 영향 등의 차별적 요소를 제품 소개 자료에 포함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

특정 유통업체와 에이전트십 체결을 통해 제품 공급 시간 단축
-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 결과, 베트남 시장에서는 신속한 제품 공급을 중요하게 여기며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을 시 바로 주문하고,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선호함. 이를 고려할 때, 개별 페인트 시공업체나 페인트 수입유통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형식보다는 특정 유통업체와의 에이전트십 체결 방식이 보다 적합할 것으로 판단됨. 이에 따라 베트남 내에서 신속한 제품 유통 전략을 취하는 것을 권장함

출처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International Trade Cent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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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환경분야 박준경 선임 / 02-6000-4425 / damt04@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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