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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 해외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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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 · 태국 · 베트남 가정용품 시장동향

품목명
기타(생활용품,운송,화학)
작성자
ec21
작성일
2015-05-15 17:44
조회
1904
말레이시아 · 태국 · 베트남 가정용품 시장동향
- 말레이시아 : 가정용품 성장세, 합리적인 소비확산
- 태국 : 가정용품 시장 호조, 제품 구입 시 브랜드 인지도 고려
- 베트남 :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일시적 타격 전망, 저렴한 로컬 기업 선전 중

❏ 말레이시아 : 가정용품 성장세, 합리적인 소비 확산
- 2013년 말레이시아 가정용품 시장은 경제 성장둔화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은 2012년 대비 3%의 성장률을 보임
- 현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높아진 가계소득으로 인하여 가정용품 지출이 증가하고 있음. 가격이 주요 구매요인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제품 품질, 서비스에 대한 부문을 중요시 생각하는 경향을 찾아볼 수 있음
- 소득수준은 향상되었으나, 둔화된 경제 성장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게 됨. 이에 현지 판매회사들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 브랜드 활동 등을 하고 있음. 이는 제품가격에 민감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대목임

❏ 태국 : 가정용품 시장 호조, 브랜드 인지도 최우선요인
- 2013년 태국 가정용품 시장은 호조를 보임. 신제품들이 시장에 우후죽순 등장하였으며, 시장 선두주자들은 다양한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며 시장이 확대되는 데 영향을 주었음. 태국 소비자들의 청결유지, 위생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도시화로 인해 신식건물들이 들어섰고, 주거지 소유주들은 가정용품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침.
- 현지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요인은 ‘브랜드 인지도’로써, 많은 회사들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를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소비자의 영향으로 자국 브랜드보다 글로벌브랜드를 선호하는 시장임. 더불어 글로벌 브랜드는 자국 브랜드에 비하여 확장된 제품 라인, 유통라인, 높은 기술력으로 인하여 현지 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이에 대응하여 현지 경쟁사들은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하며, 브랜드력을 강화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노력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까다로워지면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신제품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음. 제품 수명이 길고, 효율성, 사용 용이성, 그리고 시간 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고성능을 갖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였으며 이는 시장 평균가격을 상승 시키는 주요인으로 파악되었음

❏ 베트남 :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일시적 타격 전망, 저렴한 로컬 기업 선전 중
- 2013년도 기준 베트남은 인플레이션을 겪으면서, 평균 소비자 소득이 증가하는 동시에 물가도 상승하였음. 그 결과, 베트남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추구하게 됨.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위하여 가정용품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불필요한 부문에서 소비를 줄이고 있음. 또한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여러 생활용품 영역을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음. 하지만 전문가들은 향후 베트남 시장은 회복세를 보일 것이며, 생활수준의 변화, 소비자 소득증가로 인하여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판단함
- 최근 합리적인 소비 형태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로컬 기업의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로컬 기업들의 매출 증대 및 시장점유 확대를 위하여 저가 신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 없이하고 있음. 이는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을 로컬브랜드 제품 구매로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음. 로컬 기업들의 성장을 위하여, 현지 정부는 ‘Vietnamese use Vietnamese goods'라는 캠페인으로, 로컬 기업들의 저가 제품 생산, 품질향상, 포장 디자인 등 위한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음

[EC21 Consulting Proposal]
2013년 한 해,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가정용품 시장동향을 살펴본 결과, 말레이시아와 태국은 경기성장으로 인해 가정용품 시장이 호조를 맞은 데 비해 베트남은 인플레이션의 여파로 일시적인 타격을 입었다. 동남아 국가들은 둔화된 경기성장, 물가상승, 브랜드 인식 확산 등으로 인해 저가격 위주의 소비에서 합리적인 소비방식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이다. 동남아시장은 거리가 비교적 가깝고 한류 프리미엄 등이 있다는 측면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많이 진출하고자 하는 주력시장 중 하나이다. 동남아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이러한 시장동향을 숙지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출처: 유로모니터(Euromonitor)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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