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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화장품 시장동향

품목명
미용&의료
작성자
ec21
작성일
2018-03-06 09:10
조회
304

일본 화장품 시장동향


- 일본 화장품 지속적인 낮은 성장세 유지 -
- SNS 플랫폼 바탕으로 발효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


□ 일본 화장품시장, 연평균 성장률 3.52%로 낮은 성장률 지속

- 2017년 11월 일본 야노경제연구소(矢野経済研究所推計)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2조 4,715억 엔으로 나타남. 이에 2017년도 3분기까지의 일본 내 생산 및 소비추이를 바탕으로 2017년도의 일본화장품 시장규모가 2조 5,405억 엔까지 성장했을 것이라고 예상값을 제시함
- 그러나 2012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은 3.52%로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임. 이에, 일본의 화장품 시장은 포화시장으로서 신제품 등 새로운 시장 동력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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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효 화장품’, SNS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시 선풍적인 인기

- 일본에서는 SK-Ⅱ 등의 주요 브랜드를 통해 이미 2010년경부터 발효화장품이 출시되어 한 차례 인기를 얻은 바 있음. 그러나 2017년부터 SNS 플랫폼을 바탕으로 발효화장품에 관심이 재 주목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일본 내 주요 SNS 게시물을 조사한 결과, 이번 발효 화장품 인기는 한국인의 맑고 탄력 있는 피부에 대한 관심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됨. 이러한 인기를 입증하듯 2017년 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게시 된 ‘한국발효화장품(韓国発酵コスメ, 韓国発酵化粧品)’ 관련 게시물이 약 3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일본 소비자들의 발효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큐피 주식회사(キューピー株式会社)를 비롯한 여러 일본 회사들이 다시 발효추출물을 활용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발효 화장품, 스킨케어 넘어 메이크업 제품군까지 확장

- 발효 성분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주요 품목은 스킨케어임. 일반적으로 묽은 제형의 화장수(토너) 및 에센스 형태로 출시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다 묵직한 제형의 크림 및 아이크림도 점차 인기가 얻고 있는 추세임

- 그러나 최근 발효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은 립제품 등 메이크업 제품군으로 점차 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음. 일례로 지난 2017년 7월 일본의 주요 화장품 브랜드인 Flowfushi(フローフシ)는 버섯균 활용한 립제품인 Lip 38℃를 출시해 인기를 얻음. Flowfushi(フローフシ) 社에 의하면 버섯균을 활용해 보습뿐만 아니라 입술의 세로 주름까지도 케어가 가능해 2017년 7월 출시 이후 월 30만개 이상이 판매되고 있음

※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矢野経済研究所推計), Euromonitor, @COSME,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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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화장품 분야 김 란 선임 / 02-6000-4403 / Lahn0426@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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