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EC21 makes
the world trade easier

Issue
& Info

품목별 해외이슈

품목별 해외이슈

해외시장 진출에 꼭 필요한 품목별 최신 시장동향 트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바이어 인터뷰] 중국의 떠오르는 화장품 거상, 웨이상(微商)

품목명
미용&의료
작성자
ec21
작성일
2016-01-26 16:35
조회
2010
중국의 떠오르는 화장품 거상, 웨이상(微商)

❏ 떠오르는 화장품 거상, 웨이상(微商)이란?

- 중국의 SNS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여 판매하는 상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 중국 내 약 1000만 명이 웨이상(微商)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연간 약 650억 위안의 거래 규모를 창출 중인 것으로 보임

- 특히 웨이상(微商)을 통해 가장 많이 거래되는 품목은 '화장품' 임. 실제로 심천(深圳)시 소재의 화장품 도매업체를 운영 중인 Mr. Lin(林)에 따르면, 근래에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장품 거래수단은 위챗(Wechat)으로 이를 통해 화장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이 하나의 큰 흐름이 되어있는 상태라고 전함

<위챗 (WeChat) 내 ‘화장품(化妝品)’을 검색한 화면>



출처: EC21, 자체 검색 결과

❏ 웨이상(微商), 한계는 있다!

- 중국 내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는 웨이상(微商)도 명심해야할 사항은 있음. 한국화장품 전문 도매업체 B사의 구매 담당자 Mr. Yang(杨)에 따르면, 위챗(Wechat), 타오바오(淘宝网), 수닝(蘇□) 등의 온라인 플랫폼 판매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중국 시장을 넓혀가는 것이 목적이라면 중국의 CFDA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절차이며, 해당 조건을 갖춰야만 중국 內 오프라인 매장 입점 등의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조언함

출처: 한국무역협회,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 조사(2015년 8월 인터뷰) 종합

* 우리 제품에 맞는 중국진출전략을 알고싶다면?

시장개척사업부 l 메디코스컨설팅 l 홍미현선임 l 02-6000-4547 / h923@ec21global.com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