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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간편식 시장 동향

품목명
식품
작성자
ec21
작성일
2017-10-17 13:58
조회
3495

베트남 간편식 시장 동향
- 도시화 비율 증가로 간편식 구매 경향 高 -
- 간편식, 주로 전통 식료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 -
- 한국산 김, 인스턴트 라면 현지 내 인기 -


□ 도시화 비율 증가로 간편식 구매 경향 高
- 베트남은 외식문화가 발달하여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음식으로 통해 쉽고 저렴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으나 최근 현지 소비자들은 가공공정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영양정보가 표기되는 즉석 간편식을 위생상 더욱 신뢰하는 추세임

- 특히 베트남 현지 내 도시화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사무실이나 공장 근로자가 늘면서 시간 제약이 커진 베트남 소비자들은 간편식의 단가가 높더라도 구매를 하는 경향이 높음

-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 자료에 의하면 베트남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0년 317만 3,000달러에서 두 배 이상 성장하여 2014년 765만 6,000달러 규모를 보임. 특히 의뢰제품인 씨리얼이 포함되어 있는 건조 간편식 부분의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2014년 기준 건조 간편식 시장 규모는 431만 9,000달러로 확인됨

- 베트남 현지 내 국내외 500개 이상의 제조사들이 약 1만 개의 즉석식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현지 내 간편식은 베트남식 춘권, 인스턴트 죽, 베트남식 찌개, 소시지, 만두, 꽃빵, 라면, 캔류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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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편식, 주로 전통 식료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
-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Nielsen에 의하면 베트남 현지 유통채널 내 슈퍼마켓, 편의점과 같은 현대 식료품 전문점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나 기존 유통채널을 선점해온 전통 식료품 전문점이 현지 소매시장의 점유율을 당분간은 계속해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Euromonitor 자료를 통해 베트남 간편식 채널별 판매 비중을 조사한 결과 2014년 기준 냉장 간편식, 건조 간편식 모두 전통 식료품 전문점의 판매 비중이 각각 86.4%, 95.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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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김, 인스턴트 라면 현지 내 인기
- 베트남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즉석식품은 더운 기후에도 상온 보관이 가능한 토마토소스 미트볼, 생선통조림 등의 가공식품임. 또한 즉석 밥, 인스턴트 라면, 시리얼 등의 건조 즉석 가공식품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베트남 내 인기 한국산 즉석 가공식품은 김, 인스턴트 라면 등이 있으며 특히 김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에도 잘 맞아 현지 마트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식품을 길거리에서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음에도 즉석식품의 판매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보관의 편리성, 위생의식 제고, 다양한 식품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의 열린 의식이 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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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Euromonitor(www.euromonitor.com)
- Vietnamnet(vietnamnet.vn)
- EC21 Marketing&Consulting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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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EC21 시장개척사업부 식품분야 김태현 선임 / 02-6000-4425 / kendrick@ec21glob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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